• 인심결함론
  • 한국인 안응칠 소회
  • 장부처세가
  • 옥중 한시
  • 편지/엽서
「한국인 안응칠 소회」
안 의사가 1909년 11월 6일 오후 2시 30분 옥중에서 연필로 작성한 것을 일본 외무성에서 정서하여 그들 상부에 보고한 문건이다.
한국인 안응칠 소회
하늘이 사람을 내어 세상이 모두 형제가 되었다. 각각 자유를 지켜 삶을 좋아하고 죽음을 싫어하는 것은 누구나 가진 떳떳한 정이라. 오늘날 세상 사람들은 의례히 문명한 시대라 일컫지마는 나는 홀로 그렇지 않는 것을 탄식한다. 무릇 문명이란 것은 동서양, 잘난이 못난이, 남녀노소를 물을 것 없이 각각 천부의 성품을 지키고 도덕을 숭상하여 서로 다투는 마음이 없이 제 땅에서 편안히 생업을 즐기면서 같이 태평을 누리는 그것이라. 그런데 오늘의 시대는 그렇지 못하여 이른바 상등사회의 고등인물들은 의논한다는 것이 경쟁하는 것이요, 연구한다는 것이 사람 죽이는 기계라. 그래서 동서양 육대주에 대포 연기와 탄환 빗발이 끊일 날이 없으니 어찌 개탄할 일이 아닐 것이냐. 이제 동양대세를 말하면 비참한 현상이 더욱 심하여 참으로 기록하기 어렵다. 이른바 이토 히로부미는 천하대세를 깊이 헤아려 알지 못하고 함부로 잔혹한 정책을 써서 동양 전체가 장차 멸망을 면하지 못하게 되었다. 슬프다. 천하대세를 멀리 걱정하는 청년들이 어찌 팔장만 끼고 아무런 방책도 없이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는 것이 옳을가 보냐. 그러므로 나는 생각다 못하여 하얼빈에서 총 한 방으로 만인이 보는 눈 앞에서 늙은 도적 이토의 죄악을 성토하여 뜻있는 동양 청년들의 정신을 일깨운 것이다.
안중근은 이미 의거 전에 단지동맹과 장부처세가를 지어 자신의 의거 결행 의지를 확고리 결심 하고 있었다.
이토 히로부미 죄악 15개조가 일본인에 대한 경고였다면 ‘장부처세가’ 는 우리들 후손에게 남긴 안중근의 피에 맺힌 격동기였다.
안중근 의사와 우덕순, 유동하의 의거 기념사진
안중근 자신의 역사적 사명을 명시한 것으로 영웅은 때를 만나야 나는 법이로되 때가 와도 영웅이 없으면 허사라는 것이다.
망국 직전의 위기를 맞았음에도 구국의 영웅이 나지 않는다면 나라는 망하는 것이 아니냐는 뜻이다.

또한 의거의 표적인 이토 히로부미가 꼭 죽어야 할 당위성을 명시했다.
「분개히 한번 감이여 반드시 목적을 이루리로다」 역사를 오도하는 자 이토를 안중근은 쥐 같은 도적으로 규정했다.
그리고 이 의거를 계기로 우리 민족이 용기를 잃지말고 하루 속히 독립을 이루어야 한다고 격려하고 있다.

동포여 동포여 속히 독립을 이루어야 한다고 격려하고 있다. 「동포여 동포여 속히 대업을 이룰지어다」 이 구절은 의거의 최종 목표가
대한독립이라는 것을 밝힌 것인데 가만히 앉아 있어서는 이 대업을 이루지 못할 것이니 모두가 궐기 하라는 것이다.
안의사가 서울에서 1906년 1월 6일 홍석구(빌렘)신부에게 보낸 엽서안의사가 수원에서 1908년 10월 1일 홍석구(빌렘)신부에게 보낸 엽서